#3. 개발일지 : 개발 5-6주차 (FGT테스트, 블렌더작업, 의뢰스토리, 아트, 인트로튜토리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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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맡겨줘, 홈즈> 개발일지 : 개발 5-6주차 (FGT테스트, 블렌더작업, 의뢰스토리, 아트, 인트로튜토리얼 …

맡겨줘홈즈 1 1006 0

안녕하세요~!

벌써 세번째 개발일지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

저희 개발진은 2월 9일 런칭을 앞두고 FGT 테스트, 베타테스트 등 이어지는 빡빡한 일정으로

열심히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일주일동안 또 어떤 작업들이 진행되었는지

개발일지를 통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1. FGT 테스트 진행

지난번 개발일지에서 FGT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설문지를 제작해서 FGT 버전 게임과 함께 상대방 팀께 전달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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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완벽하게 모든 기능이 구현된 상태는 아니었기에 저희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게임의 UI디자인과 가구를 배치할때의 조작감, 그리고 게임의 재미요소 였습니다.

이렇게 FGT테스트를 진행하였더니 자세한 설문답변을 남겨주셨는데요~!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ㅎㅎ

설문을 통해 나온 내용을 피드백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이렇게 정리를 해서 저희 개발진이 공유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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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편의성과 가구배치 부분에서 다양한 피드백이 나왔는데요.

주로 가구배치를 할때 불편함이 있었다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저희 게임은 가구배치를 통해 의뢰를 해결하고 방을 꾸미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개선해야 할 포인트라고 생각했어요!

또한 해당 설문에서는 이런 답변이 나왔습니다.

질문. 맡겨줘, 홈즈만의 매력적인 요소는?

내 방 꾸미기 (4명)

의뢰 스토리의 재미 (5명)

인테리어성 게임이라 더 흥미가 감 (1명)

맡겨줘, 홈즈의 매력적인 요소로 의뢰스토리의 재미를 꼽아주신 분들이 가장 많았고 그다음으로 내방 꾸미기 였습니다!

의뢰스토리를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질문. 게임에 추가로 바라는 점은?

디자인 요소 개선 (3명)

게임 내 튜토리얼, 도움말 (3명)

메인 컨텐츠 추가 (3명)

가구, 소품 등 다양한 꾸미기 요소 추가 (1명)

소셜 컨텐츠 (2명)

UI 편의성 (1명)

가구 크기 키우기 (1명)

또한 추가로 바라는 점에는 디자인요소 개선/ 게임 내 튜토리얼 도움말/ 메인 컨텐츠 추가

세가지 답변이 높게 나왔습니다.

FGT버전에는 UI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였고 메인컨텐츠도 추후에 더 업데이트할 예정이었습니다.

소셜 컨텐츠 역시도 준비중에 있었기에

계획에 없었던 부분인 튜토리얼을 추가로 만들어야겠다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2. 피드백 바탕으로 개선방향 설정

이렇게 피드백을 통해 개선방향을 설정하고 다음 베타테스트 일정 전까지 수정 및 업데이트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1) 조작감 문제

--> 가구 크기 및 방 크기 조정

많은 분들이 문제점으로 꼽아주셨던 조작감 문제는

가구에 비해 너무 큰 방 크기, 뒤죽박죽인 가구들의 크기가 원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조작감 개선을 위해 제각각 다른 에셋 크기를 통일하고

그리드에 맞춰서 배열할 수 있도록 가구 크기를 수정하기 위해서 블렌더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70*70으로 방의 크기를 정한 뒤 이에 맞게 가구들의 크기를 조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저희는 가구를 그리드에 맞춰서 배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기 때문에 모두 5의 배수로 떨어지는 크기를 갖도록 설정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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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신 프로그래머분들의 일을 도와드리고자 블렌더(Blend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PM 들이 직접 하나하나 700여개의 가구들을 조정하는 작업을 마쳤답니다...!

2) 튜토리얼 문제

--> 인트로, 튜토리얼 추가

플레이어의 친구인 유지한 캐릭터를 추가해 인테리어 의뢰해결을 시작하게되는 스토리를 인트로로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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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인트로 콘티컨셉의 일부분인데요,

막 이사한 집에 친구가 놀러온 상황에서 전개되는 상황을 <맡겨줘, 홈즈>의 인트로 스토리로 기획하였습니다.

인트로 덕분에 저희 게임의 컨셉과 의뢰해결을 해나가는 스토리에 더욱 몰입감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종버전에서 구현될 인트로의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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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튜토리얼입니다.

피드백을 통해서 튜토리얼없이는 게임 플레이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가 있어 게임을 시작할때 상세하게 “내방꾸미기“와 ”의뢰해결“ 콘텐츠를 플레이하는 방법, 그리고 상점, 해시태그 검색과 같은 각종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튜토리얼을 제작했습니다!

3) 메인컨텐츠 부족

--> 의뢰스토리 추가

FGT 테스트 버전에는 '오광호' 캐릭터 하나만 구현되어 의뢰스토리가 1개였는데요, 이후에 스토리를 추가하여

현재는 5개정도의 캐ㅣ릭터와 스토리를 만들어 구현중에 있고 앞으로 계속해서 더 추가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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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된 의뢰스토리에 맞추어서 새로운 캐릭터들도 아트가 완성되었습니다.

나날이 일취월장하고 계신 저희 개발PM분의 아트실력이 보이시나요ㅎㅎ

3. 프로그래밍 구현

이러한 변화에 따라 저희의 게임 프로그래밍은 현재 베타테스트가 가능한 버전으로 제작된 상태입니다!

로그인화면, 월드맵에서의 의뢰요청 확인, 의뢰수행, 상점 등의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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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테스트 버전을 바탕으로 제작한 게임설명 스크린샷 (임시)

* 해시태그 검색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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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예쁘지 않나요?

컴퓨터로 꾸민 방이기에 모바일로 구현되었을때와 100% 동일하지 않을수도 있지만,

얼른 이렇게 예쁜 나만의 방을 꾸밀 수 있는 <맡겨줘, 홈즈> 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저희 개발진이 더욱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월 9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정식런칭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그럼 저희는 다음소식으로 또 금방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안녕~~~~!

1 Comments
85e0083b 2023.07.10 12:25  
멋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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