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게임의 시스템 플로우 차트입니다. 시작화면에서 간단한 인트로와 튜토리얼 의뢰가 소개된 후, 플레이가 시작됩니다. 마을 형태의 월드맵을 통해서 내 방과 의뢰인의 방을 오고갈 수 있으며, 내 방에서는 취향대로 자유롭게 '내 방 꾸미기' 를, 의뢰인의 방에서는 의뢰에 맞게 '의뢰 해결'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내 방 꾸미기'와 '의뢰 시스템' 각각의 플로우 차트도 구성하여 전체적인 플로우 차트 기획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2. 의뢰 시스템 구체화
전체적인 플로우 차트가 완성된 이후에는 의뢰 시스템을 구체화하는데 주력했습니다!
<맡겨줘, 홈즈>는 다양한 스토리를 가진 사람들의 요구에 맞게 방을 꾸며주고, 얼마나 의뢰인의 성향에 잘 맞게 꾸며줬는지 평가를 통해 랭크를 얻게 됩니다. 높은 평가를 얻을수록 좋은 보상을 얻게되고, 내 방 꾸미기를 할때 쓸 수 있는 재화나 가구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의뢰 수주 -> 해결 -> 만족도에 따른 평가 -> 보상획득 -> 보상을 이용해 나만의 방 꾸미기 (반복)
이러한 흐름으로 의뢰 시스템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의뢰 시스템 기획 포인트 (1) 의뢰 시나리오 구상
똑같은 의뢰만 수행하면 재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스토리를 기획하려고 노력중인데요, 기획자분의 주도로 팀원들이 의견을 모아 재미있는 시나리오를 구상중에 있습니다 ㅎㅎ 예시로 한 가지 스토리만 보여드리자면,
아이가 목표하던 대학에 붙어 축하의 의미로 게임 전용방을 만들어주고 싶어요!
이번에 목표하던 대학에 입학했는데, 그동안 좋아하는 게임을 참고 아들이 입시때문에 공부만 했었거든요.
그래서 고생하기도 했고 축하하는 의미에서 게임방을 따로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의뢰인 백웅-
이렇게 플레이어는 스토리에 맞는 방을 꾸미는 의뢰를 수행하게 되며, 현재 20가지 정도의 의뢰인과 시나리오를 구상해놓은 상태입니다 :
의뢰 시스템 기획 포인트 (2) 의뢰 평가요소 세분화
평가에 따라 보상이 정해지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평가요소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을까? 를 저희 기획자분께서 매우 심사숙고해주셨는데요! 구체적인 평가시스템으로 단순히 가구만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의뢰자들의 요구사항에 최대한 맞춰서 꾸미는 것을 유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평가요소를 넣었습니다.
그에 따라 랭크가 부여되고, 랭크에 따른 차등보상 시스템을 통해서 다양한 아이템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어
더욱 심화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UI 디자인
플로우차트와 의뢰시스템을 구축하고 난 뒤에는 본격적으로 UI 디자인에 돌입했습니다. 팀원들이 다함께 다양한 레퍼런스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기획자분들이 저희 게임 컨셉에 맞는 UI 초안을 만들어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