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발일지: 개발 4주차 (스토리구상, 데이터 테이블 작성, 에셋 찾기, UI구상,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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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맡겨줘, 홈즈> 개발일지: 개발 4주차 (스토리구상, 데이터 테이블 작성, 에셋 찾기, UI구상,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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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게임 <맡겨줘, 홈즈> 팀입니다!

저희는 2월 9일 런칭을 목표로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시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만큼, ​개발진 모두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맡겨줘, 홈즈> 두번째 개발일지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맡겨줘, 홈즈>는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게임이며,

그 중에서도 메인 컨텐츠 두 가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의 부탁을 해결해주는 '의뢰 해결',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해서 내 방을 꾸미는 '내 방 꾸미기'

이 두 가지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힘쓰고 있어요.

그 중에서도 4주차에 진행되었던 내용을 공개하고자 합니다!



1. 의뢰 해결 NPC, 스토리 구상

인테리어 게임에 맞게 다양한 나이대, 다양한 직업을 가진 NPC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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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여 MBTI까지 적어주셨는데요!

추후에는 NPC 간의 관계도도 작성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스토리를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데이터 테이블 항목 구상

<맡겨줘, 홈즈>는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수많은 가구들을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테이블의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일단 가구 아이템에 등급을 몇 가지로 할 지 정하고, 의뢰 보상 랭크를 만들고 있어요!

가구에는 깔끔함, 편안함, 세련됨, 실용성 4가지 특성을 부여할 예정이고, 등급을 5가지로 나누려고 합니다.

보상 랭크는 S랭크부터 F랭크까지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구한 가구 에셋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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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보이시나요?

1400개가 넘는 파일을 분류해서 중복되는 가구를 추려내고,

이름을 짓고, 설명도 적고, 특성 수치도 부여해야 하고 등급도 나눠야 합니다.

이 모든 작업을 기획 팀원 두 분이 했다가는... 밤새는 정도로 끝날 수 없기에!

분류는 다른 팀원도 함께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에도 어떤 보상을 얼만큼 지급할지, 밸런스는 맞는지를 계속해서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알파테스트 후에도, 굉장히 많은 QA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어요.

3. NPC와 사운드 에셋 찾기

데이터 테이블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보였기 때문에,

PM 직군을 희망한 4명의 인원은

메인 컨텐츠에 이용될 NPC 에셋과 사운드 에셋을 검색했습니다!

NPC 에셋과 사운드 에셋을 찾다가 게임과 맞는 NPC 에셋이 거의 나오지 않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맞는 NPC 에셋은 찾지 못했고, 우리 팀에는 아트 직군이 없고....

끊임없이 고민을 하던 중, 개발PM 한 분이 용기를 내어 캐릭터를 그려보겠다고 하셨고, 사업PM 한 분은 표정 변화를 그리겠다고 자원하셨어요!


이렇게 그리게 된 NPC 중 한 명인 '오광호'만 살짝 보여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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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만나게 될 NPC인 '오광호'는 밝은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방을 어떻게 꾸며달라고 할지 궁금하시다면, 런칭될 게임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SNS 활동

<맡겨줘, 홈즈>는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이 만든 인디게임이기 때문에

광고 비용을 많이 지출하기 어렵고,

장르 특성 상 많은 과금을 유도하는 BM(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게임성을 해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인지도를 올려서 가망 고객을 미리 확보해둘 수 있는 SNS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SNS를 활용하면 광고 비용을 적게 들일 수 있고,

런칭 후에도 유저와의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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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진행한 2021 소셜미디어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이미지 형태의 게시물을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개발일지처럼 긴 글의 형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게시물은 이미지로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끔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먼저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고, 트위터 계정에도 게시물을 올릴 예정입니다.

5. 앱 아이콘 제작

<맡겨줘, 홈즈>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앱 아이콘을 제작하기로 했고,

비슷한 장르 게임의 아이콘을 조사했습니다.

놀랍게도 유형이 크게 3가지로 나뉘었는데요!

가구만 보여주는 형태,

집 내부 혹은 외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형태,

NPC와 집을 수리하는 공구만 보여주는 형태

저희는 이 세 가지 중에서

'집 내부 혹은 외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형태'를 선택해서 아이콘을 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SketchUp'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팀원이 있어 간단한 3D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었어요.

메인 의뢰를 해결하면서 열게 되는 이삿짐 상자

+

다른 사람의 방을 꾸며주는 인테리어 요소

이 두 가지를 한꺼번에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이렇게 반으로 나누어 표현해도 괜찮다고 느꼈지만,

저희가 만드는 게임이 꾸미는 장르 아닙니까!

꾸미기에 진심인 홈즈 팀은 콘티를 짜서 본격적으로 아이콘을 제작했습니다.

최종, 최최종, 진짜최종, 진짜진짜최종.png

수많은 과정 거쳐 만들어진 수많은 아이콘들....

팀원마다 선호하는 형태의 아이콘이 다 달랐기 때문에,

결국 3가지로 제작해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아직 개발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께서 투표에 참여해주셨어요!

덕분에 홈즈 팀원들도 아이콘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답니다 :)

앱 아이콘을 3D 모델링하는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서 영상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homes_to_holmes/222988094039


6. 상점 가구 UI 구상

메인 의뢰에서는 의뢰인이 플레이어에게 지급하는 가구로도 꾸밀 수 있지만,

'내 방 꾸미기'의 경우에는 의뢰 해결이나 상점을 통해 꾸미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구를 구입할 '상점'을 구현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맡겨줘,홈즈> 팀은 여기서 하이퍼캐주얼이라는 무난한 길을 두고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를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매일 같이 새벽에도 일을 해도 '속도가 느린 건 아닐까' 고민이 생기기도 했는데요.

알고 보니 너무 볼륨이 커지고 있었다는 걸 느끼고, 컨텐츠 중 몇 가지를 추려내어 개발하고 있어요.

컨텐츠의 양보다 질을 늘리고,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좀 더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저희 <맡겨줘, 홈즈>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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